파워볼전용사이트 오늘부터!! 나눔로또 파워볼 사이트 적립이벤트!

파워볼전용사이트 오늘부터!! 나눔로또 파워볼 사이트 적립이벤트!

― 사람들이 단기 투자를 하는 이유는 베픽 파워사다리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빨리 벌고 싶으니까 그렇죠. 카지노 가는 것과 똑같다니까요. eos파워볼 중계 게다가 요즘은 정보의 홍수잖아요. 라디오, TV에서 바이오가 오를 거다, 어디가 상한가 칠 거다, 하니 가만히 있으면 큰일 날 것 같거든요. 그런데 한 번 투자했으면 가만히 있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아직까지 단기 투자 하는 개인이 너무 많은 게 조금 걱정되긴 하는데, 꾸준한 금융교육과 장기 투자에 대한 세금 면제 등 제도가 뒷받침되면 안정될 거라 생각해요. 미국이 잘되는 건 주식시장 때문인데, 우리도 자연스레 미국처럼 안정적으로 변화할 거라 봅니다. 그 희망을 2020년에 본 거고요.”

― 말씀대로라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게 제일 좋은 거 아닙니까.

“월세가 왜 나쁜지 모르겠어”

2014년 대한민국 재테크박람회에서 ‘신입사원 주식으로 100억 벌기’라는 주제로 강연하는 모습. 사진=조선DB
그는 “집 살 바에 월세(月貰) 살며 주식 투자 하라”는 발언으로도 유명하다.

― 세간에서는 존리를 부동산 투자 반대론자로 보더군요.

“부동산을 나쁘다고 한 적은 한 번도 없어요. 꼭 집을 사야 한다는 집착이 잘못된 거라는 거죠. 특히 자산의 80%가 부동산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내 재산이 100억원인데 20억, 30억원짜리 집에 사는 게 무슨 문제가 되겠어요.”

― 집값은 자산의 20~30%가 적당하다는 말씀인가요. 요즘 서울시내 웬만한 아파트가 10억원인데, 그 집에 살려면 적어도 40억~50억원의 재산은 있어야 한다?

스커더스티븐스&클락 재직 당시 파트너社 부사장과 함께. 사진=조선DB
― 투자한 땅에 인프라가 구축돼 그곳의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면 시멘트, 섀시, 철근회사 등 관련주에 영향을 미치고, 그게 결과적으로 건설 경기에 호재로 작용하면 부동산에 들어간 돈도 일하는 거 아닌가요.

“그건 토지 가격, 아파트 가격이 오른 거죠. 가격만 오르는 건 일하는 돈이 아닙니다. 일본이 장기 경기침체에 들어간 이유가 뭡니까. 부동산, 예금에 들어간 돈이 대부분이고 일한 돈이 없어서 그런 거예요. 돈이 일한다는 개념을 사람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더군요.”

― 집 살 돈으로 주식 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돈을 많이 버시니까 하시는 말씀은 아니죠?

“그럼요. 이건 말이 안 돼요.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니까 패닉 바잉을 하는 거죠. 자산의 80%가 집에 들어간 것도 위험한데 전 재산 2억원에 대출을 해서 6억원짜리, 7억원짜리 집을 사잖아요. 지금 안 사면 평생 집을 못 가질 거라는 불안감. 버블은 그때 형성되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거품이라면, 와르르 무너지지 않겠어요. 너무너무 위험하다는 겁니다.

주식도 마찬가지 아니냐, 하시는데 대출을 해서 주식을 하는 건 절대로 금물입니다. 주식은 커피 살 돈, 여행 갈 돈으로 할 수 있어요. 갑자기 큰돈이 필요할 때는 환금성(換金性)도 있고요. 인구구조만 봐도 부동산의 미래는 답이 나옵니다. 지금 아파트 짓는 걸 보세요. 다 소형만 짓잖아요. 일본은 3채 중 1채가 빈집이에요. 한국이라고 그렇게 안 될까요.”

― 일본 빈집은 주로 지방이고 도쿄는 집값이 여전히 건재한 걸로 압니다.

“자동차 살 돈으로 주식 하라”

베스트셀러가 된 저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서 그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가지’를 꼽았다. 첫 번째는 자동차, 두 번째는 사교육, 세 번째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쓸데없이 자동차 타지 말고, 사교육에 돈 붓지 말고, 괜히 커피 들고 여행하며 살지 말고 그 돈으로 주식에 투자하라는 얘기다.

― 차가 없나요.

“저는 없어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아내는 있어요. 도자기를 하거든요. 무거운 걸 들 일이 많아서요. 자동차를 어떤 목적이 있어서 타는 건 괜찮다 이거예요. 내가 취직을 했으니까 그 기념으로, 혹은 친구들은 다 있는데, 이런 이유로 샀다면 잘못됐다는 겁니다.”

― 이미 있는 사람은 파는 게 좋습니까.

“계산을 해봐야죠. 나한테 반드시 필요한가. 특히 서울, 부산, 대구처럼 대중교통 잘 돼 있는 곳에서는 필요가 없어요. 자동차만 없애도 노후 준비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보통 자가용 한 달 유지비가 한 달에 약 80만원입니다. 이 금액으로 매년 5% 수익을 올린다고 하면 30년 뒤 6억5000만원을 만들 수 있어요.”

― 사람들이 차를 안 타면 자동차 회사들은 어디서 수익을 얻고 주가를 올리고 배당을 줍니까.

“미국은 금융 교육을 학교에서 해줘요. 아이들이 유대인 이웃들한테도 많이 배웠고요. 저는 아껴 쓰라는 소리 많이 했죠. 돈 함부로 쓰는 거 아니라고.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대로 합니다. 만날 비싼 가방 사고 허튼 데 돈 쓰면 그대로 따라 해요.”

― 말씀대로라면, 아이들은 미국에서 키우는 게 제일 나은 거 아닌가요.

“그게 어디든 부모랑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아이와 시간 많이 보내고, 대화 많이 하고요. 인간 대 인간으로, 애 취급하지 말고요. 열 살이라도 나름대로 생각하는 게 있거든요.”

“진정한 부자는 돈에 종속되지 않는 것”

― 언제부터 ‘돈’에 관심이 생겼나요.

“어렸을 때 아버지가 건설사를 운영했어요. 풍족한 유년 시절을 보냈는데, 초등학교 4학년 되던 해 크게 부도가 났죠. 당시만 해도 부도를 내면 구속이었어요. 집안 전체가 산산이 흩어졌죠. 그런데 어머니는 항상 긍정적이셨어요. ‘죽는 거 아니면 슬퍼하지 마라’ 하셨죠. 살아 있는 한 다 지나간다면서요. 강인한 분이셨죠. 그때 ‘돈이 없으면 이렇게 힘들구나’라는 걸 알았어요. 저축을 해야겠다 싶어서 11세 때 혼자 은행에 갔어요. 한 달에 700원을 1년간 모으면 8400원이어야 하는데, 1만원을 준다는 거예요. ‘복리(複利)의 마법’에 눈을 뜬 거죠. 그때부터 창구 직원이 ‘제발 그만 좀 오라’고 할 때까지 은행을 드나들었죠.”

― 그때가 1970년대 초반이죠.

“그쯤이죠. 그때 주식을 알았으면 어땠을까요. 엄청 났을 거예요. 그땐 주식장이 형편없었으니까 아주 쓸어 담을 수 있었을 텐데….”

“특별히 새해라고 전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밝혔지만 주식 투자를 하되, 장기 투자하라고 권할 뿐입니다.”

주식투자 자금, 시드 머니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드 머니의 기준이 뭘까요. 사람들이 얘기하는 시드 머니를 모으려면 부지하세월입니다. 오늘 당장 1만원부터 시작하세요. ‘1000만원 모으면 그때 주식 투자해야지’가 아니에요. 오늘부터 1만원으로 시작하고, 아이들에게도 권하고요. 아이들 생일에도 물건 대신 주니어 펀드를 선물해 주세요. 1만~2만원 씩 도와주면 7살부터 투자를 시작할 수 있어요.”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마인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22일 이데일리TV 빅머니1부 ‘현장을 가다’ 방송.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22일 빅머니1부 ‘현장을 가다’에서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를 만났다. 이번 시간에는 구분이 어려운 퇴직연금 종류를 알아보고,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살펴봤다.

존리 대표는 퇴직연금 기존 가입자라면 연금 유형(DB형, DC형)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후 나이에 따라 적절한 주식 비중으로 운용되는 주식형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장기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 정의는?

[인터뷰: 존리 대표 / 메리츠자산운용]

“연금이 3개거든요. 하나는 국민연금, 그건 누구나 대부분 갖고 있는 거고요. 그 다음에 기업의 직장인은 (퇴직연금) 당연히 나오는 거잖아요. 그건 주식 비중을 먼저 챙겨야 되겠죠. 그 다음에 (연금저축은) 엑스트라예요. 그래서 그것(국민연금, 퇴직연금) 갖고 안되니까. ‘당신들 노후 준비 안된다’고 해서 정부에서 더 만들어준 거예요. 이것(연금저축)도 해라. 대신 세금혜택을 주겠다.”

선진국형 3단계 연금구조(자료: 고용노동부)
이미 DB형, DC형 퇴직연금을 갖고 있다면?

NAME?

NAME?

세이프파워볼 : eos파워볼엔트리

파워사다리 불법
파워사다리 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