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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윌슨(Bob Wilson)과 리조트 인터내셔널(Resorts International)에 관한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1978년 그는 리조트 베픽 파워사다리 인터내셔널을 공매도했고 숏 스퀴즈를 겪었지만 파산하지는 않았습니다. eos파워볼 중계 사실 그 후에는 매우 잘 했어요.

그러나 손실 가능성이 무한한 공매도는 이미 지불한 금액(매수 원금)으로 손실 가능성이 제한되는 매수 포지션과는 매우 다릅니다.

요컨대, 주가를 가치의 5배나 10배로 올리는 경우는 많지만, 주가를 가치의 20%나 10%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경우는 아주 드문 것이 주식시장의 속성입니다.

따라서 과대평가된 주식의 경우 주가와 가치 사이의 갭이 매우 크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그러면 공매도를 해서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내 경우 지금까지 그런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찰리 멍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그렇게 과대평가된 주가를 이용해 이를 기업의 가치로 전환시키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치가 10인데 가격이 100인 주식을 갖고 있다면, 아주 많은 양의 주식을 발행(유상증자)하는 것이 분명 여러분의 이익에 부합합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모든 과정을 마치면(유상증자를 통한 주식 매출로 많은 현금이 그 기업에 유입되면), 그 주식의 가치는 50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경영진이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는 암묵적인 가정에 기초한 많은 일련의 서한 형식의 주식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끝까지 가면 공매도는 거의 항상 효과적입니다. 내 말은, 우리가 수년 동안 공매도라고 느꼈던 일들에 대해 말하자면, 끝까지 갈 경우, 공매도는 타율이 매우 높았다는 것입니다. 끝까지 버틴다면, 결국 공매도는 성과를 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리고 내 경험으로 보건대, 매수로 돈을 버는 것이 훨씬 더 쉬웠습니다.

실제 한 가지 상황, 내가 1954년 6월이나 7월 경 뉴욕에 있었을 때 차익거래 상황이 있었습니다. 아주 확실한 거래, 성과가 날 수밖에 없는 차익거래였습니다.

찰리 멍거: 벤저민 프랭클린은 “부활절 기간에 비참해지려거든 (그 40일 전인) 사순절에 큰돈을 빌려라”라는 취지로 말한 적이 있습니다.

누군가 반(半) 사기 방식으로 프로모션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계속 오르는 주식을 공매도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주식을 공매도하면 계속 돈을 잃고 더 많은 증거금을 요구받게 됩니다. 살면서 그런 고통을 겪을 가치는 전혀 없습니다.

두 사람이 서로 한 기업의 지배지분을 장악하려고 할 때, 여러분도 알다시피, 흥미진진한 일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웃음) 그때 노던 퍼시픽 주가는 170달러에서 1,000달러까지 급등했습니다(공매도자는 망하는 상황이었다. 두 거물이 매집을 하는 바람에 숏 커버링을 하기도 어려웠고, 그 와중에 주가는 감당 못할 수준까지 치솟았다–편집자).

뉴욕 타임스 1면–우연히도 당시 뉴욕 타임스 한 부 가격은 1페니였습니다. 지금까지 코카콜라보다 가격이 조금 더 오른 셈이지요–그 뉴욕 타임스 1면의 노던 퍼시픽 매집과 숏 스퀴즈 기사 바로 옆에 그 때문에 그날 마진콜을 받은 뉴저지 주 뉴어크의 한 양조업자에 관한 이야기도 실렸습니다. 노던 퍼시픽 공매도자였던 그는 뜨거운 대형 맥주통에 뛰어들어 죽었지요. 투자 경력을 이런 식으로 마치는 것은 (웃음) 내가 보기에 전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노던 퍼식픽 매집과 숏 스퀴즈 당시 뉴욕 타임스지 1면을 소개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파이낸셜 데이터(Global Financial Data)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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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런 버핏도 투자한 스노플레이크, 데이터 공유플랫폼 진화에 주목해야
스노플레이크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기업 내부에는 수많은 데이터가 누적되며, 특히 최근 빅데이터 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쌓여가는 수많은 데이터를 잘 정리•저장•관리•분석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스노플레이크의 기본 역할이다. 데이터베이스 시장은 과거 오라클, 테라데이터, SAP 등이 주도해왔지만 스노플레이크는 기술 혁신을 앞세워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나가고 있다. 즉 스노플레이크는 기술적으로 가장 진화된 형태의 데이터 플랫폼이다.

예를 들어 전통 데이터 웨어하우스 아키텍처와 달리 스토리지와 컴퓨팅을 분리시켜 성능을 크게 개선시켰고, 이를 기반으로 비용 구조도 최적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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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런 버핏도 투자한 스노플레이크, 데이터 공유플랫폼 진화에 주목해야
고객은 단일 인터페이스에서 각각의 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들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 경쟁 구도상 빅3 클라우드 업체들이 따라 할 수 없는 구조며, 이런 독립성은 곧 스노플레이크의 경쟁력이다.워런 버핏이 60억 달러를 투자한 일본 5대 상사의 주가가 시장 평균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작년 8월 워런 버핏은 자신의 회사인 버크셔 헤서웨이를 통해 60억 달러를 들여 스미토모, 이토추 등 일본 5대 상사의 지분 5%를 각각 매입했다.

투자자인 버크셔 헤서웨이 역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가 19% 오르는 동안 3% 오르는 데 그쳤다.

저널은 투자자와 투자대상이 존경받아온 역사가 있다는 것 외에도 요즘 투자자들에 비해 낡았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꼬집었다.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 워런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오른팔인 찰리 멍거가 주식 시장의 투기 광풍을 우려했다.
22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멍거 회장은 데일리 저널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주식 시장이 투기 광풍에 휩싸여있다”면서 “주가가 아주 큰 폭으로 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찰리 멍거는 버크셔해서웨이의 부회장과 신문사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데일리 저널 코퍼레이션의 회장을 맡고 있다.

1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지난해 명목 GDP(국제통화기금 전망치 기준) 대비 코스피 시가총액(12월 30일 종가 기준)의 비율은 104.2%였다. 사상 최고치다. 코스피는 폐장일인 지난 30일 역사상 가장 높은 2973.47을 찍었다.

코스피 시총은 지난달 11일 처음 명목 GDP(IMF 전망치 기준 1900조원)를 넘어섰고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 폐장일에는 1980조 5000억원으로 규모를 키웠다. 특히 코스피에서 가장 돈이 몰린 종목인 삼성전자의 시총은 약 483조 6000억원으로 1년 새 150조원 이상 불었다.

버핏지수는 증시가 역사적 평균 대비 고평가됐는지 저평가됐는지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잘 사용된다. 세계적 가치투자가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2011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과의 인터뷰에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이 적정한 주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최고의 단일 척도”라고 평가했다. 보통 버핏지수가 70~80% 수준이면 증시가 저평가된 것으로 보고, 100% 넘으면 거품이 낀 것으로 해석한다.
코스피, 마지막 거래일에도 최고치 올해 증시 폐장일인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이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2.96포인트(1.88%) 오른 2,873.47로 마감했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01포인트(1.15%) 오른 968.42로 마감했다. 연합뉴스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코스피, 마지막 거래일에도 최고치

고평가 논란이 무색하게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올해 ‘삼천피’(코스피 3000) 달성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예측을 내놓고 있다.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주요 5개 증권사는 내년도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밴드) 하단으로 2260∼2650으로 잡았고, 상단으로는 2830∼3300을 각각 제시했다.중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BYD(비야디)가 내년 별도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를 만들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시장을 장악해 가는 미국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를 견제하려는 행보로 해석된다. BYD는 지난해 자체 개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하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으나, ‘중국 제조’ 모델을 내세워 진격하는 테슬라엔 밀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BYD는 홍콩 증시에서 신주 발행을 통해 원화 기준 약 4조 원을 조달하며 사업 자금을 확보했다.

27일 이차이글로벌 보도에 따르면, BYD 경영진은 최근 내부적으로 고급 신에너지차량(NEV) 브랜드를 만들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V2.0에서 신형 전기차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대리점 판매망과는 별도로, 프리미엄 브랜드를 전담할 자체 딜러 판매 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BYD는 코드명 돌핀(돌고래)이란 개발 프로젝트를 가동해 2023년 새 브랜드의 첫 전기차 모델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BYD 창업자 왕촨푸 회장, 찰리 멍거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BYD는 전기차와 가솔린 차량을 모두 생산한다. 주력 사업은 전기차다. 2020년 BYD의 신에너지차량(순수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차량을 통틀어 부르는 용어) 연간 판매량은 18만9700대로 집계됐다. 1년 전 대비 17.4%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지난해 12월엔 2019년 12월 대비 두 배에 달하는 2만8000대를 판매해 회복 조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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