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볼양방베팅 미스터트롯 고액 배팅 팁

파워볼양방베팅 미스터트롯 고액 배팅 팁

“태어날 때 가난한 건 내 잘못이 베픽 파워사다리 아니지만, 죽을 때 가난한 건 내 책임입니다. 특히 노년 빈곤에 처했다면 지금이라도 내가 어디에 소비를 잘못하고 있는지 알아봐야죠. 분명히 이유가 eos파워볼 중계 있거든요. 새는 돈은 반드시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집에 살고 있다거나, 소비습관이 잘못됐다거나. 그 돈을 투자로 돌리는 겁니다. 한 달 100만원 중에 10만원, 200만원 중에 20만원, 이렇게요.”

― 그 펀더멘탈이라는 걸 일반인들이 잘 볼 수가 있느냐는 거죠.

“하물며 시장에서 콩나물 하나를 사더라도 신선한지 보지 않나요. 투자 대상은 동업자를 찾는다는 마음으로 골라야 합니다. 장기 투자에 앞서 우선 10년 뒤 망할지 안 망할지 본 다음 성장성을 보는 겁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경영진 분석입니다. 능력, 도덕성, 자사주 매매 상황 등을 다방면으로 본 다음, 주당순이익, 주가수익비율, 주가순자산비율, 자기자본이익률, 에비타배수 등 기본적 지표를 통해 기업 가치를 판단해야죠. 이때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영업 내용을 이해해야지 매수 후 이 기업에 어떤 특이사항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거든요. 일례로 1990년대 말 미국에 인터넷 열풍이 불 때 워런 버핏은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라서 관련주를 사지 않았죠.”

― 우리나라는 오너 경영에 따른 (오너)리스크도 크고, 상속세 등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도 심한데 과연 주식 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오죽하면 워런 버핏도 코스피에서는 단타 쳤을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겠어요.

― 펀드를 들려면 금융사를 골라야 하는데, 라임자산운용 같은 곳을 고르면 어떡합니까.

“그건 마치 어제 올림픽대로에서 자동차 사고가 났으니 오늘 운전하지 마,하는 소리랑 똑같아요. 어디나 배드 애플이 있죠. 그중 하나였던 거죠.”

― 메리츠자산운용의 속칭 ‘존리 펀드’도 수익률은 그리 좋지는 않던데요. 5년간 누적수익률이 -8%입니다.

“그렇죠. 그만한 자산이 없다면 그 집에 월세를 살면 됩니다. 제가 월세 살라고 했다는 기사에 악플이 90%더군요. 왜 사람들이 월세에 대해 부정적인지 이해가 안 돼요. ‘버리는 돈’이라서 아깝다고 하는데, 그게 왜 버리는 돈이죠? 그 집에 살 권리를 산 건데요. 20억원짜리 집을 사서 그 돈을 깔고 있는 건 안 아깝고 월세가 아깝다는 건, 금융문맹(文盲)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입니다.

저라면 20억원을 부동산에 묶어두지 않아요. 월세 살면서 주식에 투자할 겁니다. 월세 500만원을 주면 좋은 집에 살 수 있거든요. 거기서 1년 월세로 6000만원을 내고 나머지 19억4000만원을 주식에 투자하면 수익률 5%라고 쳐도 1년에 1억원은 벌어요. 1년 월세 6000만원 나가는 대신 1억원을 벌면 이득 아닌가요? 게다가 우리나라는 월세도 싼 편입니다. 미국의 자산운용사들도 대부분 월세에 삽니다. 투자 전문가들이 월세가 아까웠으면 건물을 샀겠죠.”

― 주식은 열심히 굴려야 돈이 되고 신경 안 쓰면 까먹기도 하지만 부동산은 가만히 살고 있으면 집값이 올라 인플레 헤지(인플레로 인한 통화가치 하락으로 입을 손실을 피하는 것)가 되죠. 한국 부동산은 미국장처럼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기도 하고요.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책에 나옵니다. 집은 완벽한 인플레이션 방어책이 되는데다가, 불황기 몸을 의탁할 장소를 제공하고 집을 고르는 데는 몇 달을 들이지만, 주식은 몇 분만 들이기 때문에 주식하기 전에 부동산에 투자하라고요.

“아, 그건 이미 돈이 있는 사람들한테 하는 얘기일 겁니다. 거주의 개념에 방점을 찍은 거죠. 돈을 일하게 하는 원리를 아는 사람들은 집을 안 사요.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은 아늑한 공간과 좀 더 넓은 정원을 필요로 하겠죠. 부자가 되려고 집에 투자하지 않죠. 특히 한국은 지금 너무 비정상적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영끌’을 해서 부동산에 돈을 붓는 것, 굉장히 위험해요. 부동산은 무조건 오른다는 착각을 하는 거죠.”

― 지금 부동산 시장은 거품이다?

베스트셀러가 된 저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서 그는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가지’를 꼽았다. 첫 번째는 자동차, 두 번째는 사교육, 세 번째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쓸데없이 자동차 타지 말고, 사교육에 돈 붓지 말고, 괜히 커피 들고 여행하며 살지 말고 그 돈으로 주식에 투자하라는 얘기다.

― 차가 없나요.

“저는 없어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아내는 있어요. 도자기를 하거든요. 무거운 걸 들 일이 많아서요. 자동차를 어떤 목적이 있어서 타는 건 괜찮다 이거예요. 내가 취직을 했으니까 그 기념으로, 혹은 친구들은 다 있는데, 이런 이유로 샀다면 잘못됐다는 겁니다.”

― 업계 대부 격인 손주은 메가스터디 대표도 사교육 시장이 사양길로 접어들 거라고 하긴 했죠.

“제 강연을 들은 60~70대들은 모두 공감해요. 우리 애가 경쟁력이 없는 게 돌이켜보면 사교육 때문이라고요. 입장 바꿔 오늘부터 학원에 밤 12시까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지옥 같지 않나요. 그 지옥에 아이들을 몰아넣고 있는 겁니다. 사교육비로 왜 주식을 해야 하느냐. 그게 대한민국이 사는 길이에요. 주식을 모르면 강대국이 될 수 없어요.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전부 창업자 스토리잖아요. 주식을 모르고 이런 기업을 만들 수 있나요. 한국, 일본에는 이런 기업이 있습니까.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페이스북의 펀더멘탈을 분석하고 투자를 해보면서 이 회사는 이랬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한다고 해보세요. 새로운 꿈이 생기지 않을까요. 이런 공부를 해야지, 학원에서 기껏 수능 잘 보는 걸 최종 목표로 삼으면서 꿈을 다 버리는 거죠.”

세이프파워볼 : eos파워볼엔트리

파워사다리 밸런스
파워사다리 밸런스